2021년 꿈샘 멘토단 멘토교육 제공 (성남교육지원청 WEE 센터)
본교 임상상담심리대학원은 성남교육지원청 ‘2021 꿈샘 멘토단’에 2021년 3월부터 3회에 걸쳐 멘토교육을 진행하였다.
꿈샘멘토단은 성남교육지원청이 위기 학생 및 중도 탈락 징후가 보이는 학생에게 긍정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3년부터 7년간 꾸준히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멘토 교육을 수료한 멘토단은 관내 학교의 신청을 받아 매칭작업을 마무리한 뒤 위기 및 탁락 징후가 보이는 관내 초.중.고등학생에게 학습.상담.진로 등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1년 성남교육지원청 WEE 센터 꿈샘멘토단
2021학년도, 차의과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재학생들과 석박사생, 성남교육지원청이 함께하는 WEE 센터 꿈샘멘토단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학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적응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해, 대학생 멘토단이 함께하여 학업, 자존감 향상, 진로 탐색, 자아 성장 등을 목표로 한 활동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2021 멘토단 교육은 이주혜 교수님, 박성옥 코디네이터 선생님, 손병윤 교육청 전문상담사 선생님과 함께 3차 교육으로 나뉘어져 진행되었습니다.
1차 교육에서는 2020년 멘토단 실습생 사례발표를 통하여 선배님들의 경험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교수님께서 진행해주신 워크샵과 멘토 교육, 상담의 구조화를 시연해보며 실전에서 진행하게 될 멘토링 활동을 연습해보았습니다.
2차 교육에서는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의 이해, 실제 멘토링을 나갔을 때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워크샵 활동을 통해 신체를 활성화시키며, 계속해서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방법과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어떤 방법으로 위로할 수 있고, 깊은 마음속에 어떻게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차 교육에서는 최종적인 멘토링 교육과 함께 조별로 프로그램을 시연하는 시간을 가진 후, 코디네이터 선생님께서 시연을 해주시며 계획할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방법과 응용방법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앞으로 직접 운영하게 될 프로그램과 계획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받고 더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멘토링 동의서 및 생명존중 서약서를 작성해보고, 조별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해보며 계속하여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멘토단은 아동 및 청소년 학생들과 만나 각 학교로 실습을 나가게 될 예정입니다. 교수님과 계속해서 사례회의 및 수퍼비젼을 진행하고, 피드백을 통해 발전하는 모습으로 책임감을 갖고 임할 것입니다.
직접 멘티와 만나 매 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들을 생각하면 긴장이 되고 걱정이 많지만, 누군가에게 기댈 수 있는 사람이 되어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떨리고 행복한 소중할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묵묵히 옆에서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의지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고 위로가 되어 단단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멘토단이 될 것입니다.
작성자 : 상담심리학과 19학번 정윤미